지역들에 대한 분석 또한 접함으로써 평소에 하지 못했던 영역들에 대해 배우고 생각을 하며 다양한 문화지역과 세계 여러 곳곳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세계 정치와 경제 뒤에 숨어있는 지리라는 요소에 대해 상세히 들여다 보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공동체들에 영향을 미쳤는
보고서가 우리 나라에서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가출청소년 대책의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
1. 가출청소년 현황
가출 청소년에 대한 통계는 3가지의 형태를 띠고 있다.
첫째, 대검찰청의 공식적인 가출인 숫자와 교육부에서 중. 고등학교를 통해 집계한 가출학생의 숫자
서비스의 대상자가 제한되어 있었지만 앞으로는 모든 국민이 사회복지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지금까지의 사회복지서비스는 생활시설이나 거택에서의 서비스가 대부분이었지만 앞 으로는 지역사회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다.
넷째, 지금까지
있는 실정이다. 집단따돌림은 ‘머저리’라는 평을 듣거나 친구들에게 그렇게 인식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렇지만, 그렇게 당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느 누구도 아랑곳하지를 않는다. 모두가 그렇게 하고 그렇게 즐긴다. 옛날과 달리, 잘 살고 못사는 정도에 따라, 또는 학교 공부에 적응하는 정도
론자나 이윤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기업에게는 아예 관심 밖의 영역일 수도 있다.
‘생태도시’ 혹은 ‘지속가능한 도시’ 개념은 정부, NGO, 지역사회에서 역시 동일하게 이해되지 않는다. 정부는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92년)에서 생태도시(ecopolis)를 ‘자연, 환경, 사람이 친화되는 환경도시’라고
수 있다. 동기가 무엇이든 간에 자원봉사활동은 한 개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사회적 존재를 자각하고 이웃에게 또는 타인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활동을 가짐으로써 인격성장과 잠재된 능력을 실현할 기회를 가지게 됨은 물론 이를 통해자신의 삶을 보다 성숙하고 풍요롭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있는 것은 게임중독이다. 최근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13세 이상 10대의 인터넷 사용비율은 74.1%로 30~40대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고, 이들은 정보, 통신 등의 비교적 건강한 쪽보다 게임에 몰두하는 경향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부와 게임지원센타(2001)의 ‘게임이용시간 증가에 따른 영향
보고서에서는 치매노인의 보호와 직결되는 치매노인부양가족에 대하여 치매에 대해 기본적인 연구들을 살펴보고 치매노인가족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부양부담을 연구하고자한다. 이에 덧붙여 치매노인과 관련한 정책의 고찰을 통해 치매노인가족의 부양부담 경감을 위한 정책의 대안을 제